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다리가 쉽게 붓고 피곤한증상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직장인들의 대다수가 일이 끝날때쯤 되면 다리가 아픕니다. 저처럼 사무실에서 하루 종일 앉아서 일을 하거나 또는 서서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일텐데요. 다리가 아픈 것 외에도 다리가 무겁거나 잘 붓고 아리는 느낌이 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 의심을 할 수 있는 병이 하지정맥류입니다. 

하지 정맥류라고 하면 보통 다리가 울퉁불퉁하게 되고 보기 좋지 않아지는 것을 생각하게 되는데요. 그것외에도 하지정맥류가 생기면 다리가 잘 붓고 아프고 색이 변하는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래서인지 하지정맥류와 관련된 약들도 많이 나오고 티브광고에서도 그와 관련한 약품광고를 많이 하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광고를 보면 50대 여자 연예인과 20대 여자 연예인이 함께 모델로 나오게 되는데, 그만큼 하지 정맥류는 20~50대 까지 모든 연령층의 사람들에게 생길 수 있는 병이니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본인이 다리가 무겁고 잘 붓는다고 해서 이런 약을 먹을 필요는 없겠죠? 


​필수상식을 알아보고 하지정맥예방법과  하지정맥치료법을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오래 서 있거나 앉아있는 경우, 비만한 사람, 운동이 부족한 사람, 흡연자에게 자주 생긴다고 합니다.

하지정맥류는 오래 서있거나 앉아있는 사람, 비만한 사람, 운동이 부족한 사람, 그리고 담배를 많이 피는 사람에게 잘 생기게 됩니다. 남자보다는 상대적으로 여자분들에게 많이 생기게 됩니다.


그러므로 평소 운동이 부족하면서 체중이 많이 나가고 오래 서있거나 앉아있는 여자분들은 하지정맥류가 잘 생길 수 있는 대표적인 케이스가 될 수 있습니다. 


 


2. 거미줄처럼 다리 정맥이 도드라져 보이고 다리와 발이 무겁고 피곤하며, 자다가 다리가 아파서 깨기도 한다.

하지정맥류는 초기에는 다리 정맥이 거미줄처럼 도드라져 보이다가 나중에는 툭 붉어져 나와서 보기 안좋게 됩니다. 또한 발, 종아리가 무겁고 피곤한 증상이 대부분에게 생깁니다. (물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3. 초음파 검사를 해봐야 정확히 알 수 있다.  

무조건 다리가 아프고 잘 붓는다고 해서 하지정맥류가 아닙니다. 허리디스크로 인한 증상이거나 단순한 근육뭉침, 순환장애일 수도 있기에 하지정맥류가 의심된다면 초음파 검사를 해서 혈관의 모양과 혈액순환을 살펴보아야 알 수 있습니다. 


 


4. 무조건 수술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하지정맥류가 심하지 않은 경우는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압박스타킹을 착용하는 것 만으로도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약간의 약물복용이나 레이저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예전처럼 무조건 수술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수술을 피하려면 초기에 진단하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5. 하체운동을 꾸준히, 자세를 바르게 하고 오래 앉거나 설때는 스트레칭을 하자



벽밀기 스트레칭 : 두손으로 벽을짚고 한발은 앞쪽에 다리를 위치하고 다른발은 뒤로 보내어 무릎이 다 펴질수 있도록 한상태에서 벽 뒤쪽에 위치한 다리무릎을  펴준다는 느낌으로 벽을 밀어줍니다.  양쪽을 번갈아 가면서 스트레칭을 해주면 다리가 시원하게 스트레칭되는것을 느낄수 있습니다. 벽밀기 스트레칭은 종아리를 풀어주는 스트레칭으로 많이 하고 계신 운동법이며 저역시 매일 운동후에 마무리로 꼭 해주는 스트레칭 방법입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다리 스트레칭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하지정맥류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하체 운동이나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고 평소 자세를 바르게 하는 것입니다. 또한 오래 앉거나 설 때는 스트레칭을 중간중간 꼭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변비가 있어도 하지정맥류가 심해질 수 있으니(변을 볼 때 압력이 커짐) 식이섬유와 물을 많이 드시고 변비를 해결하는 것이 좋은 예방방법이 되겠습니다.


하지정맥류도 현대인들에게 많이 생기는 현대병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컴퓨터를 사용하고 일이 편해졌지만 그만큼 몸은 더 힘들어졌다고 할까요?  꾸준한 운동과 식습관 관리가 현대인에게는 가장 큰 숙제인 것 같습니다. 

스트레칭도 자주 해주셔서 다리의 피로를 풀어주시는것도 미리 하지정맥예방 할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하셔도 좋을것같습니다. 



댓글